s8-1.jpg


2001년 하리수 씨가 방송에 등장한 이후 트랜스젠더라는 용어는 무척 익숙합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겐 트랜스젠더 친구가 있을 수도 있고, 읽는 분이 트랜스젠더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LGBT라는 포괄어로 트랜스젠더를 이야기하지만 트랜스젠더가 무척 낯설 수도 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트랜스젠더와 관련해서 뭔가를 찾다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을 수도 있고요.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는 2007년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 부모들이 알고 싶어 하는 37가지 질문>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기록물은 자녀가 동성애자, 양성애자, 그리고/혹은 트랜스젠더인 부모님을 위한 가이드북입니다. (트랜스젠더는 동성애자일 수도 있고, 이성애자일 수도 있고, 양성애자일 수도 있지요.) 그래서 내용은 동성애, 양성애, 트랜스젠더와 관련하여 처음 이해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제공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족구성원이 직접 쓴 수필이 실려 있어 LGBT의 가족이 고민하는 지점도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제목과 글 전체 흐름은 부모님 혹은 그 가족을 위한 것이지만, 독자가 반드시 부모님이거나 가족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성애자 친구에게 이 자료집을 권할 수도 있고, 부모님에게 자신을 설명하기 위해 이 자료집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LGBT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나를 주변 사람에게 어떻게 말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달까요.


물론 이 기록물 한 권을 읽는다고 모든 게 해결되진 않습니다. 부모님이 이 기록물 한 권 읽었다고 태도가 단번에 변하진 않을 거고요(세상에 그런 책은 없으니까요.. ;ㅅ; ). LGBT에 문외한인 사람이 한 권의 책으로, 단 한 번의 대화로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 기록물은 소통이나 이해를 위한 시작입니다.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에서 이 기록물은 

http://queerarchive.org/bbs/17291

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이 기록물이 필요하시다면 www.kscrc.org에 문의하거나 kscrc.org/togethe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퀴어락 운영위원, 루인 작성.

17 최초로, 현병철 위원장 체제의 국가인권위원회에 항의하다
16 인터섹슈얼에 대해 다룬 < intersexion>! 감독에게 직접 기증받았습니다.
15 한국 트랜스젠더 자서전 (97)
14 남아공에서 비행기 타고 날아온 박물류 소개 (166)
13 ftm 트랜스남성과 관련한 기록물 (632)
12 1990년대 PC통신 동성애관련상담글 갈무리 자료 (95)
Selected 트랜스젠더와 관계 맺기 1: 동성애자와 트랜스젠더 부모들이.. (128)
10 퀴어문화축제 '무지개2000' 리플렛 (87)
9 한국최초의 동성애자에의한, 동성애자를위한,동성애자의 연극 - 사람밖사람 (84)
8 인터섹스: [아이에스: 남자도 여자도 아닌 성] (337)
7 홍석천 씨의 아웃팅/커밍아웃, 그리고 퀴어락 전시회 (113)
6 Transgenders and the Correctional Facility(트랜스젠더와 구금시설) (103)
5 세계 최대의 LGBT 아카이브 <원 ONE> 탐방기와 동영상! (64)
4 1970년대로 추정하는 시절의 "이태원 게이클럽 창립기념사진" (133)
3 미국심리학회의 '성 정체성과 청소년에 관한 보고서' 번역본 (199)
2 최초의 레즈비언 잡지 <또 다른 세상> 창간호. 1996년 봄 (55)
1 한국 최초의 동성애자단체 소식지 - 1994.1.25 (86)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