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 7525
2012.02.13 (15:22:06)

IMG183.jpg 

문서B 72, 73, 74로 등록되어 있는  주목할만한 자료를 소개드립니다.

이 세 개의 문서는   1990년대 당시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의 ^^) PC 통신 3사 - 하이텔, 천리안, 유니텔의  상담게시판에서 동성애관련 상담글만 모은 것입니다.

 

이 문서들은 1998년 당시에 발간되고 있던 동성애전문지 <버디>에서 '동성애 심리 상담 문제 있다'는 기사를 쓰기위해 각 통신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심리상담방을 살펴보면서 그 관련 글들만 편집해 출력해놓은 자료입니다.   원본 한글파일이 없는 유일한 출력본입니다.

 

당시  각 PC통신사들은 이용자들을 위한 심리상담공간을 운영하고 있었고 익명으로 상담이 가능했습니다.

그 중에는  동성을 사랑한다든지, 자신이 동성애자인 것 같다는 내용의 다양한 고민도 있었고 여기에 대해 통신사에서 돈을 받고 일하는 상담가들이 답변을 달아주었지요.  하지만 이 상담글들은 상당히  이성애중심적이고 호모포비아가 담긴 시선으로 풀어놓은 것도 많습니다.

 

이 자료는 1990년대와 지금이 얼마나 같고 다른지를 비교해볼 수 있는 자료이며 또한 동시에  1990년대 당시 사람들의 고민의 경향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지금과도 유사하지만요... ) 

 

피시통신의 쇠락과 함께 이런 자료들은 백업없이 모두 사라진 상태이므로   이 인쇄물들은 매우 귀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과거를 돌아보는데 더욱 중요한 자료가 되겠지요? ^^

이에 주목!이자료로 소개드립니다.

 

 

 

- 작성자: 운영위원 한채윤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