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 37277
2012.03.07 (16:44:51)

IMAG0503.jpg


2008년 봄, <3xFTM>이란 제목의 다큐멘터리가 극장에 상영되었습니다. ftm 트랜스남성과 관련한 거의 유일한 극장 다큐멘터리일 듯합니다.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처음 상영되었고, 인기작으로 앵콜 상영까지 했지요. 그 이후에도 몇 차례 극장 상영을 하였습니다.


다큐멘터리를 작업하면서 영상 작업만 진행한 것은 아닙니다. 영상 편집 작업을 진행하며 살릴 수 없는 내용이 아깝거니와 다양한 기록물을 남기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터뷰 내용을 대담집 형태로 재편집하여 책으로 냈습니다. 그것이 “단행본 48번 http://queerarchive.org/bbs/922 ”인 <3xFtM : 세 성전환 남성의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ftm 트랜스남성의 삶, 고민, 역사 등을 F, T, M이란 키워드로 풀어낸 기록물입니다.


아울러 영상 작업은 또 하나의 기록물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문서 A-155 http://queerarchive.org/bbs/28356 ” <트랜스젠더 커밍아웃 가이드북>입니다. 이 기록물은 다큐멘터리 및 세 명의 주인공을 소개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트랜스젠더와 관련해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선정하여 그에 대한 답을 제안하고, 트랜스젠더 이슈와 관련한 읽을거리 및 볼거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언제 퀴어락에 들린다면 이 두 기록물을 꼭 한 번 펼쳐보세요. :)


*다른 한편, 이 기록물은 트랜스젠더인권활동단체 지렁이가 함께 참여했던 활동의 기록이기도 합니다.

 

-퀴어락 운영위원, 루인 작성.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