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  성소수자  동성애  LGBT  퀴어문화  커밍아웃
화면확대하기 화면축소하기 프린트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기

지향과 가치

지향과 가치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이하 퀴어락)은 성적소수자의 역사를 남기고 관련 기록의 수집 ․ 정리 ․ 보존 ․ 이용을 위한 비영리 공공 아카이브입니다.

소수자의 역사일수록 사회적으로 무시되고 잊혀지기 쉽습니다. 또한 인터넷활성화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기록의 축적은 용이해졌지만 유실되고 있는 기록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을 발굴하고 보존하는 아카이브의 역할은 역사적 의미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성적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고 더욱 활발한 사회적 논의를 가능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성적소수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구축이 그 기본토대일 것입니다.

<퀴어락>은 인권활동가와 학술연구자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정체성을 궁금해 하거나 정보가 필요한 개인 등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아카이브를 목표로 합니다.

인권운동 뿐만 아니라 학문적 이론적 성과까지도 축적하고 있는 외국에 비해 한국의 상황은 매우 열악합니다. 대중적인 개론서나 가이드북부터 연구나 이론서적도 충분하지 않고 관련 기록들도 구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퀴어락>은 영상 ․ 도서 ․ 비간행물 등 다양한 기록물들을 ‘성적소수자’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모으고,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누구나 쉽게 온라인 검색과 열람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퀴어락>은 나아가 아카이브를 매개로 한 역동적인 인적 ․ 지적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힘쓸 것입니다. 조용히 고여있는 아카이브가 아니라 활발히 움직이는 아카이브가 될 것입니다.

성적소수자들에게는 자긍심을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그리고 대중들에게는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편견을 깨고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이자 연구자들에게는 충실한 연구를 돕는 조력자로 문화활동가와 인권활동가들에게는 인식의 지평을 넓혀주는 역할을 하는 공공재로서 기능하고자 합니다.